게임/모바일게임

왕이되는자 마지막 후기

Collin 2018. 7. 21. 2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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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이되는자 마지막 후기 내용은



1. 게임 재미 요소는 충분히 많다. 다만 후반부에 몰입감이 떨어진다.

- 게임에서 즐길 수 있는 컨텐츠는 많습니다. 

문객 키우기, 미녀 만남, 정치 계급 승진, 연맹, 전쟁, 공략 등 그러나 게임 내 몰입할 수 있는 시간이 부족합니다.


각 플레이를 하기 위해서는 대기 시간이 필요하고, 줄이거나 실행 하기 위해서는 현금이 필요 합니다.

현재 플레이와 다음 플레이까지 공백이 적고, 연계가 잘 되어 있는 초반부에서는 재미 있지만


후반으로 갈수록 대기가 길어지고 과금요소가 필요해진다고 느껴지는 부분이 있습니다.


후반부에서 플레이에 대기시간이 들어가다 보니 


시간을 줄일려면 과금을 해야하고 아니라면 다른 것을 해야 합니다.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시들해졌습니다.



2. 왕이 되는 방법 = ??


사실 게임을 시작하기 전 부터 왕이 되려면 과금이 필요하다는 부분은 누구나 알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플레이하는 것은 그 과정이 재미 있다면 


나도 과금해서 왕이 되 볼까? 하는 희망이 입니다


그러나 이게임은 희망이 없습니다.


왕이 되는 방법은 포인트 획득에 제한이 없는 과금 플레이 입니다.


충분한 자금 사정이 없다면 왕이 되는 시도조차 하지 못 하니 결국 게임을 시작한 계기 또한 사라졌습니다.



3. 운영 전략


게임 완성도, 스토리, 몰입감 등 무엇하나 부족하다면 흥행은 힘듭니다.


그러나 모두 선택하기에는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듭니다.


그래서 전략적으로 몇 개를 우선 순위로 두고 나머지는 후 순위로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왕이되는자는 모바일 게임에서의 전략을 잘 한 것 같습니다.


비록 허위 과장광고로 신고 당하고, 광고 내용과 플레이에 전혀 없는 것도 있지만 전략으로 저는 이해 합니다.



4. 아쉬움


왕이 되는길은 힘들고 과정에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들어가는 부분은 이미 모두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게임 제목에서 왕이 되는자를 넣었다면 

아니 게임 스토리가 부정 부패 척결 관련 스토리가 없었다면

현금으로 왕이 되는 시스템에 거부감이 덜 했을 겁니다.


이 게임은 특정 기간 중 누적 과금 1순위 에게 왕 칭호를 줍니다.

특정 기간은 주기적으로 칭호는 유효 기간이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과금이 없으면 왕이 되지 못 합니다.

게임 최종 클리어 목표인 왕이 되는 방법은 1가지 뿐이라는 점에서 

이것을 깨 닫게 되면 현타가 올 수 밖에 없습니다. 


아니면 과금으로 왕이 되고 현타가 오거나..



차라리 모든 유저가 왕이 되는 것은 구현하고, 그 과정을 단축 하거나 통합 랭킹에서 혜택을 주었으면 


적어도 왕이 되는 게임에서 왕이 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허탈하게


삭제하는 일은 없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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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왕이되는자 게임을 삭제했습니다.


게임 목표였던 과금 VIP 미녀 제외 모두 모으기에 3명 빼고 그만 두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왕이 되지도 못 했습니다.


랭킹은 70위권 까지는 갔었습니다. 





게임한지도 10여년이 넘어가다 보니 가끔씩 게임이 질리거나 현타가 옵니다.


예전에는 잠시 멈추다가 다시 시작했는데 이제는 끊어 버립니다. 



냉정하지만 미래를 위해 도움이 되는 최선이라고 생각해서 입니다.


저렇게 현타가 오는 단계가 


제 신체가 주는 탈출 신호 입니다.



영화 인셉션 에서 킥 동작 충겨으로 꿈에서 현실로 돌아오는 것 처럼



이런 현타 및 허탈감 증세에서 저는 게임을 중단 합니다.


빠져 나오지 못하면 중독 단계로 들어가는 것을 그 동안 경험으로 알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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