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스크랩 & 잡담

원숭이와 투기

Collin 2018. 5. 8. 01:38
반응형

영국의 경제학자 케인즈는 투기란 ' 시장의 심리를 예측하는 행위' 라고 정의했다.

또한, 투기꾼은 다른 사람의 생각을 읽고, 다른 사람이 시장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읽고, 다른 사람이 시장을 생각하는 것을 다른 사람이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또 읽어야 한다고 말했다.


옛날 옛적에 한 남자와 그의 조수가 매우 작은 도시에 도착해서 원숭이를 한 마리당 100달러에 사겠다고 말을 퍼뜨린다.

도시 사람들은 근처 숲에 원숭이가 많이 산다는것을 익히 알고 있어서, 곧 원숭이를 잡기 시작한다.

몇 천마리의 원숭이가 그 남자에게 팔렸고, 곧 우리가 가득 찼다.

그리고 도시 근처 원숭이가 줄었고, 한 마리를 잡으려면 수시간을 들여야 했다.


그러자 남자가 원숭이 가격을 200달러로 올리겠다고 선언했다.

도시 사람들은 두 배의 노력을 들여 원숭이를 잡기 시작했다.

며칠이 지나자 가격이 얼마든 원숭이를 잡는게 불가능해졌고 사람들은 원숭이 사냥을 포기 했다.

그러자 남자는 큰 도시에 가서 돈을 가져오면 한 마리당 500달러에 원숭이를 사겠다고 하고 작은 도시를 떠났다.


그남자가 가버린 동안 조수가 도시 사람들에게 하나씩 접근해서 말했다.

"내 주인의 원숭이를 한 마리당 350달러에 당신에게만 팔겠습니다. 당신은 주인이 돌아오면 500달러를 받을 수 있어요."

그러자 도시 사람들이 잡혀 있던 원숭이를 350달러에 샀다.


그리고 그 남자와 조수는 그 작은 도시에 두번 다시 나타나지 않았다.




미래의 예측이나 전망은 100% 들어 맞을 것이라는 환상을 사람들에게 심어준다.

상세하면 상세할수록 당신은 그런 전망이나 예측을 경계해야 한다.




나의 생각

미래에 원숭이를 500달러에 팔 수 있을거란 환상 때문에 몇 달전 마을 근처에서 쉽게 잡을 수 있었던 원숭이를 구매하지 말자.



반응형